3. 히메지 히노모토 대학 선생님과 재회
– 한국에서 인연을 맺게된 히메지 히노모토대학 감독님을 오사카에서 만났습니다!
– 고베에서 효고현 TOP리그를 마치고 오사카까지 달려와주셔서 짧은 인사를 했습니다!(짧은이유는 의사소통이…)
* 이날 히메지 히노모토대학팀은 아쉽게 패했지만 효고현 TOP리그 2위로 10월부터 상위리그에 참가하게되었다고합니다!
4. 일본 아마추어풋살
– 일본에 프로풋살을 보고, 아마추어 풋살은 어떨지 궁금해서 피치구장에서 진행하는 일본 풋살모임을 관람하러 갔습니다.
– 일본은 1000엔에서 1500엔 사이로 체육관이나 실외 잔디혹은 피치구장에서 모임을 진행하고 5대5 풋살, 6대6 소사이치로 나뉘어 진행(거의 풋살만 진행) 실력별로 나뉘어 신청해서 모임을 진행한다고 합니다.
– 구장은 2개면 1층과 3층에 두개의 구장이 있었고 한국에선 볼수없는 구조여서 신기했습니다!
– 인원에따라 금액을 산정하는 비율을 다르다고하였으며, 정식풋살룰인 4초룰을 적용해 빠른 풋살을 즐깁니다!
– 경기시간은 1시간 30분 경기가 끝난후엔 모두가 모여 인사를 하고 피치를 정비하는데 30분을 소요했습니다.
– 제가 관전한 모임은 각기 다른 지역리그에 속해 생활체육으로 풋살을 즐기는 분들과 오사카지역 상위 리그에 속한 선수가 두세명정도가 참가했습니다! 모두 각기 다른 팀에서 뛰는 분들이지만 능력들이 출중했습니다.

Meijl 풋살장

Meijl 풋살장
5. 슈라이카 오사카 훈련장 방문
– 스미노에 코엔역에 위치한 슈라이카 오사카(현재 F리그 5위팀)을 찾았습니다.
– 연습장으로 가는동안 보트레이스하는 곳, 골프장, 오락실(오락실 위층엔 잔디풋살장이..), 스포츠 용품샵 등등 타운형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슈라이카 오사카팀의 연습장은 피치 3개면으로 이루어져있고 대관과 아카데미 그리고 팀연습까지 진행되는 곳이라고 합니다.
– 총 2일에 걸쳐서 아카데미 훈련부터 사테(2군)팀의 연습, 간사이지역 대학리그 그리고 퍼스트팀의 연습까지 지켜보고 슈라이카 오사카팀의 감독인 히카르도 리가 감독님을 만났습니다!
– 사무실 주변에는 트로피도 있었고 한국풋살프로팀인 전주매그팀의 유니폼도 보관되어있어서 반가웠습니다!

슈라이카 오사카 훈련장

슈라이카 오사카 훈련장

슈라이카 오사카 훈련장 데스크

슈라이카 오사카 훈련장 옆 스포츠 용품샵

슈라이카 오사카 히카르도 리가 감독님

슈라이카 오사카팀의 상패(전주매그풋살클럽의 유니폼이!)
6. 스포츠 용품사 방문
– 우리나라에서 터프화는 쉽게 구매할 수 있지만 인도어 풋살화를 사기란 쉽지않습니다. 일본에서는 여러가지 종류가 있어서 쉽게 구매할 수 있는 점이 굉장히 부러웠습니다.(그만큼 수요가 있기에 가능한 거겠죠?)
– 용품샵을 갔을때마다 매번 회사원같은 여자분들이 인도어화를 사고있었습니다. 구매이유를 여쭈어보았는데 매주 풋살을 즐기고있다고 합니다.

스포츠 용품사 인도어 풋살화

용품샵에서 인도어 풋살화를 구매하는 일본 여성분
7. 느낀점
– 일본의 스포츠는 참 체계적이고 잘되어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물론 다른 스포츠들에 대해서는 알아보지 못했지만 작은 지역리그부터 큰지역리그까지 단계별로 승강제가 이루어지고 모든 사람들이 스포츠를 즐길수 잇는 환경(경기장, 리그 등)이 갖춰져있는 것 같습니다.
– 일본은 눈만돌리면 잔디풋살장, 체육관, 피치구장 등 여러가지 체육시설들이 보였습니다. 이런 곳에서 어린아이들부터 성인까지 제대로된 환경에서 풋살을 배우고 즐기고있습니다.
– 선수는 자신이 가진 재능을 가지고 제자를 양성하고 그아이들은 또 선수가 되거나 생활체육으로 풋살을 즐기게 되는 구조로 이런 과정들을 통해 뿌리가 뻗어가고 그뿌리에서 풋살이라는 종목이 발전하고 있는게 아닐까 싶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