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으로 풋살만을 위한 여행을 다녀왔습니다!
매번 가고싶었지만 여러가지 게으름으로 인해 미뤄왔는데.
다녀오고다니 정말 많은 것을 보고, 배우고 느낀 시간이였습니다.
제가보고 느낀 것들을 몇차례에 걸쳐 여러분들과 공유하고자 이 글을 게재합니다.
1. 일본풋살(F리그 관련)
– 일본풋살리그는 2018년 6월 16일 ~ 2019년 2월 24일까지 진행됩니다.(플레이오프 포함)
– 리그는 홈&어웨이로 진행되고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기위해 6개클럽이 모여서 진행하는 중립경기 4회 와 12개클럽이 모여 중립경기를 개최하는 일정이 3회 진행됩니다.
이외에도 1부와 2부 남자팀, 여자팀 경기를 합쳐서 하는 경우도 있고 팀별로 상이합니다.(제가 관람한 라운드는 9월 7일부터 9일까지 진행되는 오사카라운드의 9일 호베르투 카를로스 초청 경기를 관람했습니다.)
2. F리그 관람
– 제가 관람한 경기는 9월 9일 호베르투 카를로스선수가 참가하는 Maruzen Intec Arena Osaka경기장에서 진행되는 오사카라운드 중립경기였습니다.
– 이날 경기는 10시부터 19시까지 5경기가 진행되었고 3경기를 관람했습니다!
– 경기장에 인접한 아사시오바시역으로 갈때부터 도착할때까지 어린아이부터 수많은 사람들이 시간대별로 자신의 팀을 응원하기위해 경기장을 찾는 모습을 보고 무엇이 이들을 움직이게 했을지 궁금해졌습니다…
– 입장하고 나서는 연신 감탄을 금치못했습니다. 경기장을 찾은 수많은 관객부터 선수들의 경기력, 이벤트, 수많은 서포터즈의 활기찬 응원 모두가 신기하고 부러웠습니다!
* 경기장 티켓 가격은 S석 예매시 3500엔, 현장 4000엔 / 메인 지정석 2400엔, 현장 3000엔 / 자유석 1400엔, 2000엔이였습니다.(모두 성인기준 / 구매시 해당날짜 모든 경기 관람가능)

F리그를 보러가는 어린이들

 

스미다 팀과 쇼난 팀의 경기

F리그 수 많은 관중들

F리그 수많은 관중들

슈라이카 오사카팀과 후츄 애슬레틱 팀의 경기

경기장에 들어갈때 지급되는 F리그 부채와 경기일정

쇼난팀 서포터즈(이날 제일 많은 서포터즈가 온 팀)

 

일본풋살의 전설 모리오카 카오루선수

F리그 선발(육성팀)과 호베르투 카를로스

Maruzen Intec Arena Osaka